문화 가운데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것이라야 한다. 문학교육이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작품을 읽는 즐거움과 풍부한 느낌을 되찾아야 한다. 지나친 分析主義로 인해 작품에 대해 통합적인 체험을 하기 어렵게 된 현실을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내용주의적 문학관에 입각한 작품읽기, 즉
문화에 우리아이들이 길들여지고 있다.
2) 수행평가
수행평가에 대한 어려움도 많다. 언어순화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언어순화에 관련하여 수행평가를 하기란 쉽지 않다. 단어 하나를 잘못 이해하거나 사용했다고 해서 점수를 깎을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이루어
문식성의 개념과 수준
⑴ 문식성의 개념: 문자 언어의 표상 체계를 사용하여 읽기, 쓰기 활동을 하는 것. 이러한 문식 활동은 문자를 읽고 쓰는 단순한 이해나 표현을 초월하여 읽기, 쓰기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적 필요와 요구, 필자 및 독자의 사전 지식, 태도, 목적 등이 고려되어야 하는 사회·문화
문식성 발달은 보다 숙련된 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들이 문화 속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들을 아동들에게 전달하고, 아동이 독자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지식과 기능들을 사용하도록 요구하며, 새로이 습득된 지식과 기능들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허용하고, 권장함으로써 이루어진
고등수준의 사고를 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원활한 인간관계도 불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능력 가운데서 문식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교육에서 가장 우선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에 기초한 본인의 문자언어 지도방안의 견해를 제시해 보겠다.
문식성)을 높이는 국어과 수업 활동
언어의 사용은 근본적으로 사고를 반영하기 때문에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곧 인지 능력이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등 사고력이 더 우수한 사람이라는 의미가 된다. 요컨대 어떤 사람이 어휘 사용을 통하여 고등 사고력이 신장되면 그것에 비례
Ⅰ. 서론
‘감상’은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을 이해하고 즐기고 평가하는 일체의 행위이며, 문학작품을 둘러싼 소통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
내용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연결된다.(발신자의 심리적 작용이 가장 중요함)
발신자의 심리 내용: ①사건을 바라보는 시각, ②지시대상을 바라보는 수준에 따라서 텍스트는 달라진다.
지시대상이 갖고 있는 자질들 중에서 발신자가 파악한 자질들 가운데 일부를 선택하여 그것들의 관계로 재구조한
문식성이란 언어습득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개인이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와 그에 기반한 나의 문자언어 지도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이를 통
Ⅰ 서론
발생학적 문식성은 언어 및 문식성 발달을 인간의 생명 과정과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분야이다. 이는 언어와 문식성이 단순한 학습의 결과물이 아니라, 인간의 생물학적 소질, 인지 발달,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합적인 결과로 보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이러한